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서 고혈압이 되지 않도록 방지합니다. 그래서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적절히 드셔야 하고요. 불필요한 수분도 배출해서 몸이 붓는 부종에 도움이 됩니다. 근육의 움직임까지 관여해서 수축과 이완 작용을 해서 튼튼하게 해준다는데요.


만약 칼륨이 부족하면 세포 균형이 깨져서 하루 종일 피곤함이 따라오고 배변 기능도 약해져서 변비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현기증, 어지러움, 부정맥 등도 동반하여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칼륨 많은 과일을 알아볼까 합니다.



1.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칼륨이 매우 풍부한 과실입니다. 함량이 720mg가 들어 있어서 높은 편인데요. 불포화지방산을 없애주어 동맥경화와 고혈압도 막아 줍니다. 항산화 작용까지 있어서 노화를 방지해 줘요. 자외선 때문에 손상된 피부 회복에도 좋으며 부종도 해소 시켜 주게 돼요.

2. 바나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은 역시 바나나인 거 같습니다. 단기간 먹는다고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먹어줘야 해서 꾸중성이 필요한데요. 바나나에 있는 칼륨 함유량은 350mg로 나트륨을 배출해서 혈압도 낮춰주고 필요하지 않는 수분과 염분을 내보내서 배출합니다. 식이섬유도 많아서 장의 노폐물 청소도 도와주고요. 하나만 먹어도 포만감이 있습니다.



3. 매실
매실에는 440mg의 함량이 들어 있어서 혈압도 낮춰주고 위장에도 좋은게 헬리코박터균의 왕성한 활동을 억제합니다. 또한 혈당도 균형적으로 맞춰줘서 당뇨에도 좋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 트려서 혈전을 막아주고 고지혈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연산도 포함돼어 있어서 피로회복에도 좋답니다. 진통 작용도 있어서 두통을 가라앉혀 줍니다.


4. 건포도
건포도에는 무려 칼륨이 740mg나 있어서 아주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혈전계 질환은 물론이고 부종과 피로도 완화시켜 주는데요. 식이섬유도 풍부해 대장암의 발병을 낮춥니다. 미백 작용도 해서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칼슘과 마그네슘도 많아서 뼈와 치아도 단단하게 해줘요.철분도 있어서 빈혈도 예방합니다.



5. 곶감
곶감은 칼륨 많은 과일로 670mg가 포함돼 있습니다.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해 줘서 혈압을 균형적으로 맞춰주며 신장에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시켜 줍니다. 기관지염에도 좋아서 폐나 기관지를 보호하고 감기에도 좋습니다.


산화되는 걸 억제해서 저항력을 높여 주고요. 암을 예방해서 보호합니다. 하지만 탄닌 성분이 있어서 철분이 흡수하는 걸 방해해 빈혈 있는 분은 조심하세요.



6. 자두
염분을 배출하여 부종을 막고 베타카로틴이 비타민a로 돼서 눈에도 좋습니다. 특유의 신맛은 구연산이 있어서 피로도 풀어 주고요. 펙틴이 들어 있어서 대장 기능도 높여 줍니다. 그 외에 노화 방지와 동맥경화를 막아주기도 합니다.

이 밖에 멜론, 키위, 체리, 석류도 칼륨 많은 과일에 속합니다. 적절히 알아 두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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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변은 노폐물이나 찌꺼기를 밖으로 배출해 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너무 화장실이 급해서 갔더니 막상 소변이 나오지 않는 날이 있습니다. 나오더라도 너무 조금씩 나오며 아직 남아 있는 기분이 들기도 하는데요. 소변이 잘 안나와요는 사실 남자와 여자 별로 각기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질병 가능성도 시사하고 있어 알아 두셔야겠습니다. 지금부터 왜 그런 것인지 공부해 봐요.



소변을 보고 싶은데 나오지 않는 건 방광이 무슨 원인으로 자극이 돼서 고여 있지 않아도 화장실을 가고 싶다는 신호를 보냅니다. 원래 배뇨 시간은 3-4시간이 정상이지만 얼마 시간이 지나지도 않았는 또 화장실이 가고 싶어지는 것은 당연히 소변량이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또 소변은 신장에서 만들어져서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때 나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많이 오줌이 고여 있는 데도 불구하고 나오지 않는 것은 배뇨장애라 하여 노폐물이 배출이 안되어 부종이 있고 메스꺼움도 있습니다.



1. 신장 기능 저하
신장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고혈압, 당뇨병, 신장염으로 신장이 손상되면 소변이 잘안나와요. 소변을 관찰할 시 거품이 평소보다 많고 잘 사라지지 않을 시에는 단백질이 섞여 나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원래 건강한 소 변색은 맑은 색을 하고 있지만 이상이 있을 때는 갈색이나 탁한 색, 붉은색이 있으면  신장 기능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아침에 기상했을 때 상체인 얼굴, 눈이 많이 부어 있고 매일 피로한 느낌이 들며 어지러운 기분이 있을 시에는 신장에 안 좋아져 있어서입니다. 소변도 좀처럼 나오지 않고 양도 적은 현상도 있습니다. 신장에 부담이 가는 단백질과 염분이 많은 식사를 삼가셔야 합니다.



2. 전립선 비대
60대 이상의 남성에게서 보이는 전립선 비대는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전립선이 비대해서 요도를 압박하고 좁히게 되니까 나오는 게 잘 안됩니다. 잔뇨감이 들고요. 야간 빈뇨, 배뇨 지연 등의 나타납니다. 남성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나서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것이라서 여러 약물 요법을 해봐야 합니다.


3. 방광염
방광염은 여성에게 많은데 여러 세균이 방광 내에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겁니다.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화장실을 갔다 왔더라도 아직 남아 있는듯한 기분이 들고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됩니다. 염증이 있어서 방광이 과민하게 되는 것인데요.


소변 색깔도 탁하고 냄새가 심하게 날수 있습니다. 자꾸 화장실 가는 걸 참아서 제때 배출을 못하면 고여있는 소변에 균이 번식해서 일수 있으니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을 가셔야 합니다.



4. 비뇨기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소변이 방광 기능이 떨어져서 배출되지 않는 걸 비뇨기라고 합니다. 하복부를 눌러 봤을 시 아프고 발열, 요통, 식은땀, 맥박이 빨라짐이 발생합니다. 전립성 비대증의 악화와 방광 신경 장애, 심인성 이상으로 생기는데요. 여러 검사를 통해 개선을 해야겠습니다.



5. 요도결석
요도에 돌 같은 결석이 있어서 막혀 버리는 것입니다. 주로 남성에게 나타나나 여성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하복부 쪽으로 매우 아프고 혈뇨, 얼굴 창백, 메스꺼움이 있으며 소변이 잘안나와요. 물을 많이 마셔서 자연스럽게 결석이 나오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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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좀은 참 귀찮은 존재인 거 같습니다. 어떨 땐 가렵고 모양도 변형 시켜서 보기에도 좋지 않은데요. 종류도 여러 형태로 나뉘지만 그중에서 오늘은 각화형 무좀을 알아볼까 해요. 각화형은 발바닥에 균열을 일으키고 뒤꿈치를 시작으로 전체를 까칠하게 하며 하얀 가루가 붙어 나옵니다. 특히 뒤꿈치 쪽으로 각질이 쌓여서 점차 두껍고 딱딱하게 형성되는데요. 악화되면 균열로 인해서 출혈이 나오고 통증이 있습니다.



백선균 곰팡이가 증식을 해서 무좀이 되는 것인데요. 고온 다습한 여름부터 가장 건조한 계절인 겨울까지 1년 365일 발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각화형 무좀의 특징

발뒤꿈치에 각질층에는 보습력이 떨어지고 수분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재생도 어렵고 건조하며 갈라지기를 잘하는데요. 하얀 가루와 건조를 방치하면 균열이 일어나서 깊은 진피 갈라질 시 상태가 심해집니다.


무좀의 특유의 가려운 건 거의 없지만 진행되면 발바닥 전체로 확산됩니다. 다른 거보다 감염력이 있어서 사람에게 전염되기도 하는데요. 완치하기까지 장시간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화형 무좀이 되는 이유

1. 외부 자극
외부로부터 지속적인 자극이 있을 시 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은 두껍게 변해 가는데요. 발뒤꿈치는 전체 무게가 쏠리게 돼서 걸을 때 마찰이 생깁니다. 그래서 외부 자극이 제일 많이 받게 되는데요. 각질층이 두꺼워질 수밖에 없는 위치해 있습니다. 여름에는 더워서 양말을 안 신고 샌들이나 맨발로 있으면 자외선을 직접적으로 받아서 각화증이 됩니다.


2. 건조
뒤꿈치 쪽에는 피지선도 없고 수분, 유분도 거의 없어서 건조합니다. 건조할수록 백선균이 살기 좋은 환경이 돼서 각화형이 됩니다.



3. 노화

노년층으로 갈수록 노화가 일어나서 오랜 기간 외부에 자극을 받아왔기 때문에 장벽 기능도 떨어져 있습니다. 재생 능력도 저하되어 있어서 각질층이 오래 쌓여 각화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4. 안 맞는 신발
신발은 걸을 때 중요한 부분인데요. 신발이 안 맞으면 압박이 되면 자극이 되면서 각질이 두꺼워집니다. 크던 작던 발에 부담이 가서 자기에게 딱 맞는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각화형 무좀 개선법

오랫동안 각질이 쌓여져 왔기 때문에 제거하고 재생을 촉진하는 게 좋은데요. 각질 제거는 경석 같은 각질 제거하는 걸로 겉면만 완만하게 문질러 줍니다. 너무 과하게 문지르면 두껍게 층을 형성해서 겉 부분만 제거하세요. 보습을 해주는 크림을 바르면 좋은데요. 수분과 유분을 균형적으로 유지해 줘야 건조해 지지 않고 까칠하게 되지 않습니다.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발을 청결하게 씻어 주시고 매일 똑같은 신발은 신지 않고 세탁을 해서 돌려가며 신습니다. 통기가 잘 되는 양말을 신어 주세요. 압박과 외부 자극을 피하려면 높은 구두는 피해 주시고요. 편한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한테 전염이 되는데 집에서 가루가 떨어질 시 백선균이 공중에 흩어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같이 사는 가족에게 옮길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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